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치치미오

페르시안 고양이의 역사와 특징, 관리 방법부터 유전병까지

by 우리파파 2023. 7.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남매 쌍둥이와 함께 고양이 두 마리를 반려하고 있는 우리파파입니다. 저희 부부는 쌍둥이 아이들이 태어나기 훨씬 전부터 고양이 2마리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중에 첫째인 페르시안 고양이 '치치'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페르시안 고양이의 역사와 특징, 그리고 관리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고 페르시안 고양이가 잘 걸리는 유전병에 대해 미리 공부해 고양이를 반려하는 데 있어 필요한 정보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페르시안 고양이의 역사와 특징

페르시안 고양이는 그 외로운 외모와 매끈하고 부드러운 털로 유명합니다. 이들은 또한 그 친화력과 사랑스러운 성격으로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페르시안 고양이는 이란(Persia)에서 유래되었으며, 17세기 후반에 유럽에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최초로 발견된 이들의 기록은 고대 페르시아 왕국의 벽화와 고문서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17세기 후반, 페르시아의 실버트 글리쉬(Sir Robert Shirley)가 유럽에 페르시안 고양이를 소개하게 됩니다. 사랑스러운 외모로 유럽에서 이들은 인기 있는 반려동물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 빅토리아 시대의 영국 왕실에서도 페르시안 고양이를 기르는 관습이 생겼습니다. 이후 이들은 사랑스러운 외모와 친근한 성격으로 인해 인기 있는 반려동물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고양이 종 중 하나입니다. 페르시안 고양이의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독특한 외모로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큰 원형의 눈과 평평한 코는 페르시안 고양이의 특징이며, 부드러운 긴 털과 푹신한 꼬리가 페르시안 고양이를 더욱 사랑스럽게 만들고 있습니다. 크기를 살펴보면 페르시안 고양이는 일반적으로 체중이 3.5kg에서 7kg 사이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암컷은 수컷에 비해 약간 더 작은 편입니다. 페르시안 고양이는 조용하고 온순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우 사교적인 성격으로 애교가 많아 가족 구성원과의 상호 작용을 좋아하며, 다른 애완동물과도 잘 어울립니다.

관리 방법

페르시안 고양이는 신체 활동량이 다른 고양이에 비해 비교적 낮은 편이므로, 체중 조절을 위해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다른 고양이에 비해 놀이에 대한 관심이 낮은 편임으로 다양한 놀잇감으로 질리지 않게 놀아주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그리고 눈물이 잘 생기는 얼굴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눈물과 코 분비물을 정기적으로 닦아주면서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얇고 부드러운 긴 털을 가진 페르시안 고양이는 털로 인해 매우 우아하고 아름다워 보이지만 관리가 소홀해지면 털이 엉키기 때문에 철저한 털 관리과 필요합니다. 매일 빗질을 해주고 정기적으로 목욕을 해줘 털이 엉키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하며 털결 관리에도 힘을 써야 합니다. 긴털로 인해서 비듬이 생기는 경우도 다른 고양이에 비해 빈도가 잦아서 목욕 후 털을 말리는 것도 꼼꼼히 해주어야 합니다. 페르시안 고양이는 얼굴 구조상 치주 질환과 같은 구강 문제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 정기적인 치아 관리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고양이들이 가지고 있는 치아흡습성 병변이 생길 경우 사료를 씹거나 음식을 먹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스케일링도 필요합니다.

유전병

폴리쿠스티드 키드니 디지즈(PKD)는 페르시안 고양이에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유전병으로, 신장에 여러 개의 낭종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이로 인해 신장 기능 저하와 신부전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페르시안고양이의 경우 신장이 다른 고양이에 비해 약한 편임으로 꾸준한 관리와 음수량을 늘리는 것에 힘써야 합니다. 페르시안 고양이의 평평한 코와 입모양으로 인해 치아와 잇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치아 관리가 필요합니다. 매일 칫솔질을 통해 치석이 쌓이지 않도록 유지해야 하며, 고양이 전용 치약을 써서 치아관리에 힘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번 치아가 녹기 시작하면 발병을 멈출 수 없기 때문에 이빨 관련 영양제를 먹이는 것이 좋으며 구내염 등이 생기지 않도록 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자주 발생하는 유전병으로는 간 질환, 심장 질환 등이 있습니다. 페르시안 고양이를 키울 땐 이러한 질병을 미리 알아두고, 적절한 관리와 예방을 통해 건강하게 반려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