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육아종합지원센터의 대형장난감도서관 복정점
작년에 성남시에서 대형장난감만 빌려주는 대형장난감도서관을 복정에 오픈했습니다. 그 당시에 대형장난감도서관은 전국에서 성남시 복정점이 유일했습니다. 처음 오픈하였을 때는 쌍둥이가 너무 어려서 몸을 쓰는 큰 장난감이 크게 필요하지 않아서 회원가입을 하지 않았는데 점점 서고 걷기 시작하니 몸을 쓰는 큰 장난감이 필요해져서 올해 1월에 회원가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복정 대형장난감도서관의 경우 회원수가 제한되어 있어 가입하는 데에 빠른 신청이 필요합니다. 1월에도 50명밖에 뽑지 않아서 정말 어렵게 신청했습니다. 그래도 신청하고 나니 그동안 써보지 못했던 큰 장난감이 많아서 아이들이 무척이나 좋아하고 가뜩이나 좁은 집에 큰 장난감을 사지 않고 2 주단 위로 바꿔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신청한 보람이 있었습니다. 장난감도서관에서 반납된 장난감은 소독해서 다시 진열해 주기 때문에 위생적인 면에서도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장난감도서관 이용방법
복정점은 화요일부터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하는데 목요일만 오후 8시까지 연장 운영합니다. 점심시간인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는 영업을 하지 않으니 이 시간은 피해서 방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대형장난감도서관의 경우 다른 장난감도서관보다 장난감의 수가 적기 때문에 먼저 원하는 장난감이 있는지 검색 후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기 있는 장난감은 늘 대여상태인 경우가 많이서 헛걸음하지 않으려면 필요한 장난감이 있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돌 전후 아기 추천드리는 장난감은 낮은 미끄럼틀, 푸드트럭, 가든 앤 키친 추천드립니다. 노래가 나오니 장난감을 잡고 서서 춤도 추고 버튼도 누르면서 아주 잘 가지고 놀아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에어바운스도 다양한 종류가 많이 있는데 송풍기가 계속 켜져 있어야 사용이 가능한 부분이라 아파트에서 사용하기는 적합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 대여해 봤지만 사용하지 않고 반납했습니다. 대형장난감 같은 경우는 구매하는 금액도 금액이지만 집 공간이 점점 협소해지기 때문에 빌려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 번에 2개 대여가 가능하며 동시 대여, 동시 반납을 해야 합니다. 기본은 2주를 빌릴 수 있는데 연장하면 3주까지 대여가 가능합니다. 빌렸던 장난감을 또 빌리고 싶을 땐 반납 후 4주가 지나야 빌릴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 상대적으로 부피가 작은 장난감의 경우 장난감택배 서비스를 택배비를 지불하면 사용이 가능하니 방문이 어려우신 분들은 이용하시면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회원신청방법
성남시에 거주하거나 성남시에 재직 중이면 성남시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 후 원하는 장난감 도서관에서 회원을 모집하는 공고를 기다렸다가 모집한다는 공고가 뜨면 신청일에 신청하면 됩니다. 복정 대형장난감도서관 같은 경우는 회원수를 많이 뽑지 않아서 공고가 뜨길 잘 기다려야 합니다.
4월 공고가 떴는데 복정점은 4월에 40명을 모집할 예정이며 중앙동점이 새롭게 4월부터 대형장난감 대여를 실시한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중앙동점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4월 신규모집에 100명을 모집하니 복정점보다는 회원가입이 쉬울 거라 생각됩니다. 4월 1일 자정부터 접수 시작이니 미리 알람을 해놨다가 늦지 않게 신청하셔야 이용이 가능할 거라 생각이 됩니다.
성남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육아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 육아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장난감의 경우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이 뭔지 미리 사용해 보고 구입하거나 다양한 장난감을 바꿔가며 제공해 줄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목요일을 제외하고 마감시간이 빨라 주말밖에 갈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많은 맞벌이 부부를 위하여 일주일에 2번이나 3번 정도는 시간을 연장해 주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생각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장난감을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는 점은 아주 큰 장점이기에 꾸준히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복지서비스가 더 많아져 육아는 가정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